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모달창닫기

News

Board

IWAZ News

과학과 손잡는 '군'···국방부 관계자들 'AI 센터' 발걸음

작성일2022-09-28

조회수484




아이와즈·지엔소프트·베니페·바론시스템 인공지능 기업 방문

미중 간 패권경쟁이 치열해지며 국내 방위산업에도 과학기술을 접목한 국방 기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21일 국방부 고위 관계자와 군 장성 약 20여명이 대덕연구단지를 방문, 인공지능(AI) 기술을 보유한 기업과 협력을 모색했다.
이번 방문은 '국방혁신 4.0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리더 대상 AI·SW 교육'을 취지로 마련됐다. 이들은 대전 문지동 AI 센터 안에 집결된 아이와즈, 지엔소프트, 베니페, 바론시스템 등 인공지능 기반 기업들을 방문, 보유 기술을 확인하며 협력 방안을 구상했다. 참여 기업들은 기업을 소개하며 지속적인 네트워크 필요성에 공감했다.

아이와즈(대표 양중식)는 지난 10여년간 축적된 정보검색 및 비정형데이터 처리를 기술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 AI 등을 다루는 기업이다. 최근에는 주거환경에서 AI기반 스켈레톤 분석을 통해 갑작스러운 낙상,부동을 AI가 감지 알림기능이 가능한 '스마트홈 지능형 케어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대전시 유망중소기업으로 선정된 지엔소프트(대표 김진수)는 주요 산업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컨설팅 및 시스템 개발 관리, 해당 시스템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IT 종합서비스 전문기업이다. 통계플랫폼 및 데이터구축을 전문기업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 개인정보비식별화 제품을 출시하는 등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AI와 빅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포부로 설립된 기업 '베니페(대표 허정훈)'는 AI 및 딥러닝 응용 기술,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구축, 앱 개발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통합 관광 플랫폼,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AI 피트니스 챗봇 서비스 등을 개발했다.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가상세계에 구현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보유한 '바론시스템(대표 이정수)'. 빅데이터와 AI, 사용자 인터페이스(Interface) 기술을 주로 다루고 있다. 최근에는 전력·상수도·해양 플랫폼 분야의 디지털 트윈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AI 군사경계로봇을 선보인 '케이아이' 기업은 신기술과 혁신기술을 앞세워 해군과 해병대 등의 군시설 경계·감시을 위한레일로봇시스템을 구축, 확산보급에 노력하고 있다.

투어를 마친 국방부 관계자들은 방위 산업과 과학기술이 융합돼야 한다는 데 긍정적 의견을 내비쳤다. 김성희 KAIST 미래정부리더십센터 센터장은 "실제로 AI 센터 기업들에 방문해 기술 설명을 들으니 피부에 와닿는 시간이 됐다. 우리 군도 앞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AI 도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 관계자들도 이번 계기를 통해 국방과 과학의 협업 및 네트워킹이 활성화 되기를 기대했다. 양중식 아이와즈 대표는 "대전에 AI 센터가 생김으로써 AI 관련 업체들이 한 곳에 모이게 됐다. 같이 기술 협업할 수 있는 분위기 형성된 것"이라며 "이러한 인프라가 구축됨으로써 군 관계자들이 AI 기업을 방문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 AI 센터로 인해 대전의 국방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정수 바론시스템 대표는 "국방은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지 않는 통제된 조직이고, 산업계는 기술 보유를 위해 경쟁하는 조직이다. 따라서 산업계와 방위 산업이 협업을 진행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빠른 시일 내 AI 기술을 접목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번 방문을 통해 서로 협동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AI 기술을 통해 국방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아이디어도 나왔다. 허정훈 베니페 대표는 "AI 기술로 장병들의 전반적 건강관리, 군 전용 SNS 생성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군 관계자분들도 과학기술에 대해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지엔소프트 대표는 "현재 민간이나 공공분야 AI 관련 기술들이 여러 산업에 시도 및 접목되고 있다. 국방에서도 AI 기술을 사용해 솔루션 AI 지능화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기회가 된다면 네트워킹을 지속하고 싶다"고 희망했다.

한편 AI 센터는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들이 모인 지식산업센터로, 첨단기술 산업 중심지를 목표로 올해 4월 건축됐다.

출처 : 헬로디디(http://www.hellodd.com)


TOP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