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모달창닫기

News

News

IWAZ News

광주시, AI 전문 아이와즈·파이오링크·한기술과 협약

작성일2020-08-12

조회수98




이용섭 광주시장이 12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열린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한 후 양중식 ㈜아이와즈 대표, 조영철 ㈜파이오링크 대표, 김영삼 ㈜한기술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2020.8.12/뉴스1 © News1

'인공지능 기반 조성'…광주법인·사무소 설립 추진

광주시는 12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인공지능 기업인 ㈜아이와즈, ㈜파이오링크, ㈜한기술과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26~28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기업은 광주법인과 지역사무소 설립을 통해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기로 했다.

아이와즈는 정보검색 기반의 AI, 빅데이터, 텍스트마이닝, 검색엔진 등 제품을 개발·공급하는 전문 업체다.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예측과 통찰력을 제공하고 지능화된 미래기술을 실현한다.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회 인공지능 R&D 챌린지에서 최종 1위를 수상했다.

파이오링크는 네트워크와 정보보호 전문기업이다. 애플리케이션 전송 컨트롤러, 웹 방화벽, 클라우드 보안 스위치 등을 개발·공급한다. 고도화된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고객의 정보자산을 지키는 보안관제와 보안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기술은 스마트 X(팜/팩토리 등) 분야를 위한 IoT 디바이스와 AI기반 통합 솔루션을 개발·서비스하는 전문기업이다.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와 시스템 구축, 보안, 시스템 분야에 기술력이 뛰어나다.

업무협약을 통해 3개사는 각각 광주법인와 지역사무소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요 협약내용은 광주 인공지능 클러스터 생태계 조성과 관련 전문분야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을 위한 기술‧정책 자문, 인공지능분야 인재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광주법인·지역사무소 신설 등이다.

AI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과 기업홍보, 인공지능 분야 전문인력 교육과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도 포함했다.

각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광주시와의 협력을 통해 부족한 기술·인적자원 확보와 육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이용섭 시장은 "문을 두드리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전문 기업들이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 할 수 있도록 글로벌 수준의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핵심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광주는 지금까지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25개 인공지능 기업을 유치해 11개 기업이 법인설립과 사무실을 개소했다.

이번에 26~28번째로 3개 기업과 업무협약을 하는 등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과 기관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TOP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